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마케팅

콘텐츠 전략,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전략

by ssyy122 2023. 9. 4.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네요.

다시 자주 글을 올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썼던 글 중 브랜딩에 관한글에 브랜딩의 정의와 사례가 있습니다.

이 글로 브랜딩의 정의를 알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슈퍼루키

https://fasionstudy.tistory.com/4

 

브랜드와 브랜딩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랜드"라고 하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뉴발란스 등 수많은 브랜드들이 있죠. 하지만 브랜드의 정확한 정

fasionstudy.tistory.com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전략

브랜딩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어떻게 인식이 되고 싶은가?"이다.

브랜드는 고객들이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어떤 인식과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오래되고 브랜딩을 잘한 브랜드들은 바로바로 이미지가 떠오르겠지만

신규 브랜드들은 이미지 구축과 브랜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 많은 노력을 하는 과정을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전략이라고 합니다.

 


콘텐츠 전략과 콘텐츠 마케팅의 다른 점

콘텐츠 마케팅은 명확하게 정의된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들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기법입니다.

직접적으로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단 도움이 되거나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콘텐츠 전략은 이러한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토대입니다.

전략을 잘 갖추면 콘텐츠 마케팅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종류

소셜미디어(SNS) 콘텐츠 마케팅

 

출처: 한국경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는 많은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계획을 할 경우, 각 소셜미디어마다의 특징에 맞게 소통,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출처: 스마트관광신문

비디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개가 있습니다.

 동영상은 잠재 고객과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영상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노출되므로 비디오 마케팅을 활용하여 전환율을 높이고 ROI를 개선하며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

 

출처: Velog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은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기업은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서 독자->고객으로 전환시키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의 기본 전략 몇 가지

목표, 목표설정

목표 설정은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목표가 정확히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목적을 잃어버리게 되죠. 인지도상승, 트래픽증가, 고객의 참여도, 고객 만족도 등등 브랜드나 기업에서 원하는 목표 기준치를 정하여 브랜드의 방향성을 잃지 않고 시간도 아끼며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타깃 고객

콘텐츠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모든 고객이 아닌 타깃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먼저 대중의 니즈를 파악하고 더욱 세부적인 니즈를 가진 고객들과 소통하고 초점을 맞춰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콘텐츠 기획전 고객조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자사 웹사이트, 블로그, SNS,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지만 가장 많은 노력을 쏟을 채널을 정해야 합니다.온라인에서 브랜드를 구축할 때 어느 곳에 초점을 맞출 건지, 어떤 플랫폼이 브랜드의 기반이 될 건지 꼭 정하고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다른 분들의 인사이트에서 공부하여 쓴 글이라 조금은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