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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브랜드와 브랜딩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by ssyy122 2023. 6. 27.

안녕하세요. 오늘은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랜드"라고 하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뉴발란스 등 수많은 브랜드들이 있죠.

하지만 브랜드의 정확한 정의와 브랜딩의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사진출처 : 나무위키

 


 

 브랜드의 정의와 구성요소

브랜드란 해당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타 기업과 다르게 식별(to identify)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요소를 총칭한다. 

- 미국 마케팅 협회 -

 

브랜드는 기업, 제품, 서비스, 조직 또는 개인에게 고유한 식별자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특정한 인상과 인식을 심어주며, 기업이나 제품의 고유성과 차별성을 나타낸다.

 

그렇다면 브랜드들의 식별자나 구성요소는 무엇들이 있을까?


1. 브랜드 네임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에게 가장 직관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브랜드의 핵심요소입니다.

정말 처음에 구상하기도 어렵고, 한번 정해놓으면 바꾸기도 어렵고,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갖기 위해선 브랜드 네임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훌륭한 브랜드 네임 특징 

1. 브랜드 설명

브랜드 네임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단시간 내에 인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네이밍을 할 때 설명이 포함된 브랜드 네임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브랜드가 하는 일이나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몇 단어로 정리하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정리한 단어에서 필수 단어나 구문으로 네이밍을 해보고,

스스로나 다른 사람들에게도 무슨 느낌을 주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재치

소비자들에게 재치 있는 이름을 통해서 기억에 오래 남게 할 수 있고,

무엇보다 고객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습니다.

 

3. 간단함

간단한 브랜드 네임은 고객이 브랜드를 기억하고 인식하기 쉬워집니다.

브랜드 네임의 철자나 발음을 간단하게 만들게 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2. 브랜드 로고

브랜드 로고는 비주얼 BI(Brand Identity)에 속합니다.

브랜드 네임과 동일하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대한 인상, 기억 등을 남깁니다.

시각적이고 간결한 임팩트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로고도 전략을 잘 세우고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진출처: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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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eyesmag.com

위 사진은 기아의 바뀌기 전과 바뀐 후 로고입니다.

기아의 브랜드 로고 이미지 전략은 단지 가족을 위한 문자로서의 기능적 측면을 벗어났습니다.

잘 읽히기보단 조금 더 강렬하게 인상에 남는 특별하게 보이기 위해서 변화를 선택한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3. 브랜드 컬러

브랜드 컬러는 패키지, 홈페이지, 등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곳에 사용되는 브랜드 고유의 색을 지칭합니다.

색이 주는 느낌에 따라 브랜드의 이미지와도 연관이 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비주얼적 요소입니다.

당근마켓, 배달의 민족, 마켓 컬리 등 많은 브랜드가 특정 브랜드 컬러를 지속적으로 노출하여 한 색을 봤을 때 

그 브랜드를 떠오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중앙일보

위 사진은 브랜드 컬러를 잘 사용하여 성공한 예시로 들 수 있는 당근마켓입니다.


그 외에 구성요소

1. 징글

2. 슬로건

3. 캐릭터

4. 패키지

5. 폰트

6. URL

등등이 있습니다.


브랜딩의 정의

브랜딩이란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 조직, 개인 등에게 독특한 아이덴티티와 가치를 부여하여

그들의 인식과 인상을 형성하고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브랜딩은 기업의 목표와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과 연결을 형성하여 기업이나 제품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는 중요한 전략적 활동입니다.

 

브랜딩의 가장 강력한 힘은 사용자 스스로가 제품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애플은 혁신적인 디자인, 사용자와 친화적인 기기를 통해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사례입니다.

애플의 브랜드는 혁신, 간결성, 성능, 사용자 경험에 대한 집중과 일관성을 강조합니다. 그들의 제품과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독특한 감성과 명확한 가치를 전달하여 높은 충성도와 성공적인 팬 을 형성했습니다.

사진출처 : 애플

 

오늘은 브랜드와 브랜딩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패션이 아니더라도 브랜드, 창업, 회사 등 창업을 위해 배워야 할 것들은 모두 열심히 글 올려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